Prelude FLNG는 5년 여간의 기나긴 공사를 마치고 지난 해 여름 거제도를 떠나 Prelude gas field에 도착했다. Hookup과 commissioning을 마치고 지난 주에 생산을 시작하면서 Qatar를 제치고 Australia를 Natural Gas 생산국 1위로 단숨에 올렸다. 개인적으로는 컨설턴트로 첫발을 내딛게 된 프로젝트라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다. KOGAS (한국가스공사) 에서도 10%의 지분을 투자했으니 여러분들도 관심을...ㅎㅎ
그런 차원에서 몇 가지 숫자로 알아보자.
#1.
몇 가지 영역에서 #1 의 기록을 가지고 있지만 우선 사이즈에서 세계 최대이다. 길이 488미터, 너비 74미터, 높이 105미터로 세계에서 가장 큰 vessel이다. 엔진이 없어 ship이라 부르지 않지만 물에 떠 있는 물체중에 가장 크다고 보면 되겠다. 크기가 감이 잘 오지 않는다면 축구장 6개 크기라 보면 되겠다. 배수량으로는 600,000 tonnes으로 니미츠급 항공모함 5배이다.
#2.
세계 최초의 FLNG로 시작했지만 '최초'라는 기록은 Petronas의 FNLG Satu (말레이-인니어로 '1'이라는 뜻)에 넘겨주고 Prelude는 #2 가 되었다. Satu는 사이즈가 365미터 * 60미터, 그리고 무게는 Prelude의 절반도 안되는 125,000톤이라 대우조선해양에서 늦게 시작했으나 빨리 마치고 Operation에 들어갔다.
25 years.
가스전에 있는 subsea와 연결(hookup)한 후에는 25년간 같은 자리에서 operation을 계속한다. 오~~~ 놀랍도다. 페인트의 기술력이여! (Dutch산 AkzoNobel의 페인트인가???)
200km & 250m.
Prelude Gas field와 가장 가까운 해안과의 거리는 200km 떨어져있다!!! 그리고 가스전은 수심 250m에 위치하고 있다!!! 기름밥을 처음 먹어본 나로서는 Oil & Gas 영역은 실로 대단한 곳이었다. 망망대해에서 그리고 저렇게 깊은 곳에 있는 가스전을 찾아내서 또 이렇게 무지막지하게 큰 물체를 만들어서 가스를 뽑아 내서 우리집까지 가스를 배달해준다고 하니 그 기술력에 감탄만 나올 뿐이었다.
3.6 million tonnes
Prelude FLNG의 연간 생산량이다. 740만의 홍콩인구의 가스 수요량의 117% 정도를 생산할 수 있는 생산능력을 가지고 있다.
$14 billion
비용에 대해 여러 주장이 있으나 Financial Times (2017)에 따르면 프로젝트에 들어간 총 비용이 $14 Bil이다.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인 Burj Khalifa에 들어간 비용이 $1.5 Bil이니 거의 10배가 들어갔다고 보면 되겠다. 그러나 EPCI 로 진행되는 대형 프로젝트는 construction에서 가져가는 금액이 실제로 크지 않다고 한다. Big 3인 현대, 대우, 삼성중공업이 프로젝트를 수주해도 70% 가량은 Engineering 등 다른 데서 가져간다는 것이다. (거제도 출신으로 조선해양전문가인) 허남용 중소기업청 기획조정관에 따르면 많이 잡아도 20~30%라고 한다. Big 3 모두 엔지니어링 회사가 있지만 아직 FLNG를 설계할 정도의 실력이 아직 없다는 것이 현실이다. 그래서 삼성중공업은 Prelude 프로젝트를 하면서 Technip과 컨소시움으로 진행하면서 배우려고 했던 것이 아닐까?